해인동양철학원
홈 > 고객센터 > 자료실
자료실

●음양오행학 강론 맛보기 ●동백용인신생아작명 ●용인동백기흥개명 ●

海印導師 2 2,467 2019.09.13 17:01

음양오행론은 우주 만물이 제행무상의 변화하는 순간의 모습을 포착하여 오행(금 목 수 화 토)으로 나타낸 학문인데 크게 보아서 순환하는 생장염장의 과정을 끊임없이 반복한다. , 生長斂藏이란 글자 그대로 풀이하자면 이렇다. , { 태어나() 기르고() 성숙하고() 휴식하는() } 과정이다. 매년 거듭하는 춘하추동 계절의 변화를 잘 관찰하면, 생장염장의 이치와 같다.

 

인간은 {유아기(탄생 ) 청년기(성장 ) 장년기(성숙 ) 노년기(죽음 )}의 생장염장(生長斂藏) 과정으로 생명을 이어간다. 또한 인류역사 역시 129,600년으로 순환하는 송대 철학자 소강절 선생의 이론인 우주 일 년 론의 주기 즉, 생장염장의 순환을 반복한다. 그의 탁월한 능력으로 갈파한 "우주 일 년 론 즉, 129,600년"은 후대 동양철학의 모든 근거가 되는 元祖(특히 종교계는 증산계열에서 크게 차용)임을 인정하기에 충분하다.

 

우주 일 년의 도표를 보면, 동쪽은 생() 남쪽은 장() 서쪽은 염() 그리고 북쪽은 장()에 속한다. 그 이유는 동쪽은 해가 떠오르는 방위다. 그러므로 동쪽을 생()으로 규정하고 있다. 한 낮이 되어 태양이 남쪽으로 가면 더운 기운(불기운)이 지구에 쏟아지고, 지구 위의 만물은 그 태양의 기운을 흡수하여 성장 한다. 태양이 서쪽으로 기울면서 결실의 기운을 장축하고 북쪽은 휴식을 상징한다.

 

음양 오행론에서 이란 생()의 기운을 말한다. 나무는 땅에 뿌리를 박고 하늘을 향해 쭉쭉 뻗어나가며 자란다. 오행의 은 단순히 나무만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 나무속에 깃든 위로 솟구치는 강력한 기운을 상징한다. 계절적으로 봄이고, 방위로는 동쪽을 에 배속시킨다. 은 색깔로는 동방의 상징색이며 봄의 상징색인 청색은 에 속하며, ()의 기운을 나타낸다.

 

는 불꽃이 타오르는 모양을 본뜬 글자다. 불은 한번 붙으면 분열하면서 커나가는 성질을 라고 한다. 치열한 기운이다. 기운은 기운과 비슷하면서도 서로 다르다. 화는 장()의 기운을 나타낸다. 적색은 여름의 상징색이며 에 속한다.

 

은 쇠를 뜻한다. 쇳덩어리는 무척 강하다. 강하다는 것은 기운이 강력하게 뭉쳐져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통일과 수렴하는 기운을 으로 상징한다. 의 글자 모양을 잘 관찰해 보면, 위에 있는 우산 같이 생긴 것이 아래쪽을 내리누르는 모양을 있는 것과 같게 천하의 분열하고 성장하려는 기운을 수렴 기운으로 감싸 안아 열매 맺게 하는 기운이 바로 기운이다. 금은 계절로는 가을에 해당하며, 방위로는 서쪽에, 생장염장 중에서는 염()에 해당한다백색은 가을의 상징색이며 가을은 서리를 내리고 낙엽을 지게 하는 것이 바로 차가운 금 기운의 작용이다.


흑색은 겨울의 상징잭이며 水는 계절로는 겨울에, 방위로는 북쪽을 말한다. 오행(五行)에서 말하는 수(水)는 단순히 물을 지칭하는 것이 아니다. 물은 위에서 아래로 흘러내린다. 위로 타오르는 火의 성질과는 정반대의 성질을 가진다. 水降火昇을 나타낸다.

 

物象世界에서 통일과정은 에서 시작되어 의 단계에 이르러 완결되는 이치다. 의 상태는 식물의 씨앗에 비유할 수 있다. 씨앗은 아주 작지만, 그 속에는 나무의 뿌리와 가지, 열매 등이 모두 DNA로 변환하여 깊이 장축되어 있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이렇다. , , , 금의 모든 과정이 사실은 이 의 변화과정이다. 즉 생명이 고도로 압축되어 새로운 탄생()을 준비하고 있는 것을 라고 한다. 그러니까 계절로는 저장(貯藏)하고 휴식을 취하는 겨울이 바로 에 해당하는 것이다.

 

다시 요약하자면, 음양 오행론 중 木火金水는 각각 生長斂藏에 해당한다. 다만, 이곳 오행에서 빠진 는 중앙을 차지한다. 목에서 화로 변화하는 중간에 토()가 있고, 화에서 금으로 변화하는 중간에 토()가 있고, 금에서 수로 변화하는 과정에 토()가 있고, 수에서 목으로 변화하는 중간에 토()가 있다. 黃色은 토의 상징색깔이며, 토는 중앙에서 목화금수로 변화하는 과정의 조정자 역할을 한다. 결국 사계절에 모두 토가 버티고 있다고 본다. 다시 말하자면 이렇다. , , , 의 기운이 총체적으로 작용하여, 우주 전체의 기운은 생장염장의 天機 변화를 영원하게 반복하고 있는 중이다. .

 

海印導師.  合掌.


4f7aa2c059d72507b6577dff34a3cba6_1568361548_8183.jpg
4f7aa2c059d72507b6577dff34a3cba6_1568361577_6724.jpg
4f7aa2c059d72507b6577dff34a3cba6_1568361673_2872.jpg


, , , , , , , , , , , , , , , ,

Comments

海印導師 2019.09.13 17:10
위 팔만대장경 금속판은 임신년 경, 금속판으로 팔만대장경 조판 사업을 시행할 당시에 동참한 결과, <般若心經> 한 판을 참여자 가족의 이름을 새긴 국가와 가문의 寶物을 시행자인 합천해인사 측에서 증정한 것을 감사하게 받았다.

현재, 해인동양철학원 小海印寺 법당에 모셔두고 있는 중이다. 觀世音菩薩!!! 南無阿彌陀불!!! 옴 아모카 바이로차나 마하무드라 마니파드마 즈 바라프라 바를 타야훔!!!!!!!!

海印東洋哲學院長 海印導師.  合掌.
海印導師 2019.09.13 17:14
중간 사진은 몇 년 전, 고향 친구인 <무문동지회 부부 모임>시 영일만 구룡포를 방문할 당시에 인증 샷 한 컷.

맨 아래의 사진은 기해년 신미월 경, 러시아 모스코바 <붉은 광장>을 방문할 당시에 한 장 찍었다.

海印導師.  合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