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康健長壽·生活守則★용인신생아작명★동백작명★海印導師●
● 금지할 3가지
1. 술==> 금주와 건강은 절대 비례
조사에 의하면 장수 노인 796명 중 술을 전혀 마시지 않는 사람은 524명(65.8%), 그리고 예전에는 마셨지만 지금은 끊은 사람이 119명(14.9%)인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대상자 중 80%가 넘는 사람이 술을 멀리하고 있는 것. 마신다고 응답한 144명 중에서도 42명은 월 1회 이하로 음주 횟수가 아주 적은 편이다. 금주와 건강 정도가 정비례하고 있다.
지금 나는 어떻게 하고 있는가? 일단 금주(禁酒)하는 것이 가장 좋다. 하지만 부득이하게 술자리에 참석할 경우, 한 번 마시면 3일은 쉬는 습관을 기른다. 다만, 술 마실 기회가 있다면 시의적절한 음주는 사양하지 않는다.
2. 담배===> 장수 인구 91%는 비흡연자(非吸煙者)
담배 피운 경험이 전혀 없는 사람은 462명(58.0%), 끊은 사람은 263명(33.0%)으로 현재 장수 노인의 91%는 담배를 절대로 입에 물지 않는다. 이들 중 음주와 흡연을 동시에 하고 있는 사람은 단지 25명(3.1%)에 불과해 대부분의 장수 노인들이 술 담배와 인연을 맺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지금 나는 어떻게 하고 있는가? 흡연자라면 이유를 막론하고 무조건 끊는 것이 좋다. 나의 경우 젊은 시절부터 고강도 體力鍛鍊을 위하여 작정하고 억지로 담배를 끊고(힘들었다) 그 후, 현재까지 단 한 대의 담배도 허용하지 않았다.
3. 스트레스===>낙천적인 성격, 원만한 가정생활이 관건임.
본인이 건강한 이유를 묻는 질문에는 173명(21.7%)이 낙천적인 성격 혹은 원만한 가정 생활 덕분이라고 답했다. 편안한 마음으로 가족들과 교감하며 살면 그만큼 스트레스가 줄기 때문이다. 실제로 장수인 중 독거 노인이거나 양로원 등 집단 시설에 거주하는 사람은 11.4%에 불과했고 나머지는 모두 가족과 함께 살고 있다.
지금 나는 어떻게 하고 있는가? 건전한 취미 활동을 하고 가족끼리 대화의 시간을 많이 갖는다. 이런 과정을 통해 스트레스가 생기면 곧바로 해결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현재는 스트레스가 거의 없도록 생활한다. 젊은 시절에 직업과 환경에서 받는 스트레스는 땀을 흘리는 체력싸움이나 서울 경기 근교에 위치한 山의 적정한 장소에서 큰소리를 쳐서 내부의 끓어오르는 화를 밖으로 내뱉었다.
● 권장할 3가지
1. 소식===> 적게 먹고, 규칙적으로 먹을 것
노인들은 장수의 가장 큰 비결로 소식 등 절제된 식생활(39.3%)을 꼽았다. 이들은 세 끼를 규칙적으로 먹고 절대 폭식하지 않는다. 평소 즐기는 음식은 채소(44.6%)가 가장 많았고 육류(22.5%)와 생선(15.2)의 비율도 높았다. 육류의 경우 구워 먹는 것보다 찌개나 조림을 선호하는 사람이 많았다.
지금 나는 어떻게 하고 있는가? 채소 및 육식과 생선 등 가리지 않고 잘 먹고 있다. 다만 젊은 시절과 같이 많이 움직인 후 충분하게 먹지 않고, 약간 모자란듯한 포만감에 먹는 것을 그치는 습관을 길러나간다. 食이 곧 生命의 根本이다.
2. 운동===> 부지런히 몸을 움직일 것
100세를 넘겼는데도 집안일을 하며 하루에 1시간씩 몸을 움직인다는 사람이 71.4%, 그리고 매일 밖으로 나가서 활동하는 사람도 66%였다. 지난해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의 한 연구팀이 발표한 ‘장수인 실태조사’에서도 적당한 외부 활동을 하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더 건강할 확률이 높다고 기록되어 있다.
지금 나는 어떻게 하고 있는가? 가까운 동백호수를 매일 약 한 시간 정도 다섯 바퀴를 빠른 걸음으로 걷고, 공원 공연무대 위에서 약 30분 정도 체조 및 무술수련을 반복 연습함을 즐긴다.
3. 숙면===> 매일 8시간 이상 충분히 잘 것
109명의 노인(13.7%)이 숙면 등 규칙적인 생활로 건강을 지킨다고 말했다. 이들은 대부분 하루 8시간 이상 자면서 건강을 관리하는데, 저녁 8시에 잔다고 대답한 사람도 있었다. 참고로 올해 초 ‘노화와 산업보건’이라는 학술 세미나의 발표 자료에 따르면, 숙면을 취하는 사람은 수면 부족에 시달리는 사람에 비해 사망 확률이 17% 낮다고 한다.
지금 나는 어떻게 하고 있는가? 평균 8시간 정도 수면을 취한다. 늦잠으로 잠을 보충하는 것보다 일찍 잠자리에 드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전날 어쩌다가 잠을 충분하게 자지 못할 경우, 외부단절한 공간에서 오후에 한 시간 가량 잠을 자면 된다.
海印導師 合掌.
#용인작명소, #용인개명소, #용인작명원, #용인개명원, #수지작명소, #수지작명원, #수지개명원, #수지개명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