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인동양철학원
홈 > 고객센터 > 자료실
자료실

陰陽五行說 槪要 講論(음양오행설 개요 강론)

대저 음양오행설은 陰陽說과 오행이 결합하여 5종류의 기, 즉 우주에 편재하고 충만한 5가지의 에너지적 원소로 간주하였다. 음양설과 5행설을 통합하여 체계적인 음양오행설을 성립시킨 대표적인 학자는 추연(鄒衍)이다. 그는 음양의 기와 5행에서 발생하는 덕()의 소식(消息)이론으로 사물의 변화를 설명했는데, 그의 사상을 대표하는 학설로는 오덕종시설(五德終始說)이 있다.
 
5덕이란 5행에서 발생한 5종류의 작용을 말하는 것으로, 오덕종시설에 따르면 천지가 나누어진 이래 5덕의 전이에는 일정한 기운이 있고, 거기에 적응한 정체(政體)가 존재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한 왕조의 제왕은 누구나 이 5행의 덕 가운데 하나를 갖추어 王者가 되며, 모든 왕조는 5덕의 순서에 따라 흥망하게 된다. 그리고 5행의 상호관계는 토 - - - - 수와 같이 각기 전자의 왕조를 이기고서 나타난다는 상승(相勝)과 순환의 법칙, 즉 상극설(相剋說)의 입장을 취했다.
 
그 후 이 오덕종시설은 진한의 교체기를 거쳐 전한(前漢)의 정치적 안정기가 오면서 - - - - 로 차례차례 생성해간다는, 정권 선양(禪讓)의 형태를 취하는 상생설(相生說)로 변화했다. 그리고 진한대의 음양오행설은 여씨춘추 呂氏春秋12(十二紀)예기 禮記월령(月令)에 보이는 시령설(時令說)로 발전되었다. 시령설은 사계절의 변화와 인간의 정사를 오행상생의 순환원리에 의해 설명하고, 다양한 인간사의 현상과 4(), 12()의 자연현상을 각각 오행에 배당했다.
 
따라서 자연과 인간이 음양오행의 순환 운동에 따르면 그 화평상태가 유지될 수 있으며, 거기에서 벗어나면 자연과 사회의 화평이 깨어진다고 했다. 또한 인간의 행위 가운데서는 특히 天子의 통치가 음양오행의 순환 운동을 제대로 따름으로써 사회의 안녕과 질서가 유지될 수 있다고 했다. 漢代에는 이러한 음양오행설이 儒家道家를 포함한 모든 사상에 공통적인 세계관으로 받아들여지게 됨으로써 하나의 보편적인 사상으로 성행했다.
 
특히 동중서(董仲舒)는 음양오행설과 유교정치사상을 결합하여 천인감응(天人感應)과 휴상재이(休祥災異)의 사상을 완성했는데, 이 사상은 그 후의 유교 사상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동중서는 음양오행설에 의해 자연현상과 人事, 특히 군주의 政事가 대응관계에 있음을 강조하고, 따라서 군주의 통치는 ''()에 순종하는 것이어야 한다고 했다.
 
만약 군주의 통치가 민생을 해치는 경우에는 음양오행의 부조화를 초래하게 되어 가뭄과 장마 등의 자연재해를 통한 ''의 견책이 있게 되며, 혜성이나 지진의 발생 등의 괴이(怪異)를 통한 경고가 내려진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군주가 반성하지 않을 때는 天命을 바꾸어 그 국가를 멸망시킨다고 했다.
 
그러나 군주의 통치가 민생을 보호할 때는 보랏빛 구름이나 진기한 짐승이 출현하는 등의 상서(祥瑞)가 나타나게 된다고 했다. 그는 또 오행설을 응용하여 군주에게 외모, 언어, 보는 것, 듣는 것, 생각하는 것의 '5'(五事)에 근신할 것을 요구했다. 이와 같이 동중서의 재이설은 절대군주의 권위를 천의 권위에 의해 뒷받침하면서 절대군주의 올바른 통치를 촉구하는 정치사상이었다.
 
그러나 그 후 유교가 국교화되어가면서 재이설은 점차 신비스러운 참위설(讖緯說)로 바뀌어갔다. 동중서에게는 과거 군주의 실정에 대한 견책으로 설명되던 재이가 참위설에서는 장래 발생할 사태의 예언, 특히 역성혁명에 의한 정권교체의 예언으로 바뀌었다. 그 결과 참위설은 기존 왕조의 권위를 위협하면서 새로운 왕조의 정당성을 설명하는 기능을 갖게 되었다.
 
한편 음양오행설은 자연과학의 영역, 특히 의학자의 이론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쳤다. 중국 의학에서는 인체의 내부와 자연계가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믿었다. 즉 인체의 조직은 자연계의 음양오행에 적용된다고 믿었기 때문에 음양오행의 도식이 생리학의 圖式으로 사용되기도 했다. 예컨대 비장(脾臟)은 土, ()와 骨은, 심장(心臟)은 火, ()은 木, 신장(腎臟)은 水에 배당하여 그 기능과 성질을 설명하는 식이다. 또 음양오행설에서는 사계절의 변화가 인간의 생리적 변화에 영향을 미친다거나 인체 내부의 5(五臟)은 상호 영향을 끼친다고 하는 이론들을 취했다.
 
음양오행설의 전개과정에서 일어난 커다란 변화는 宋代 성리학에서 찾아볼 수 있다. 주돈이는 음양오행을 태극과 관련지어 설명했는데, 그의 태극도설 太極圖說에 따르면 태극이 음양을 낳고 음양이 5행을 낳는다는 구도로 음양오행을 이해했다. 그는 55로 파악하면서 5행은 하나의 음양이고, 음양은 하나의 태극이라고 설명하여 음양 속에는 태극이, 5행 속에는 태극과 음양이 존재한다고 했다.
 
그리고 음양과 5행의 결합때문에 만물이 형성되는 것으로 설명했다. 이러한 태극도설의 내용은 그 후 성리학의 이기론에서 태극이 이(), 음양오행은 기()로 해석되어, 이기 개념에 의한 만물의 생성과 운동을 설명하는 기초가 되었다.
 
위 내용은 사전상의 설명이고 이하 海印이 첨언한다. , 이처럼 陰陽五行說이 생기고 발달하고 변화하여 오늘날까지 하늘과 땅에서 일어나는 각종 기운의 조화를 인간의 생활에 미치는 길흉화복의 변화에 추론하여 현대인에게 이용되고 있다. 요즘에도 젊은 사람들은 이 학문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아니 접근하는 것조차 불경시하고 있으나 일부 지각이 있는 젊은이는 이 학문을 이해하고 그것을 배워서 생활의 지혜로 활용하고자 노력하는 현명한 선택을 하는 경우도 있다.
 
오늘날까지 전해 내려오는 수많은 학문들이 모두 도태되지 아니하고 살아남은 이유는 그 나름대로 인간생활에 유익했기 때문이다. 비록 과학이 최첨단으로 발달하고 컴퓨터로 순식간에 무한대에 가까운 수리적 계산을 해 내더라도 음양오행설과 같은 가장 기본적인 학문은 살아남아서 영원하게 발달할 것으로 추론한다. 그래서 현생을 살아가는 과거현재미래의 인간이라면 누구든지 폭넓게 이러한 사실을 이해하고 습득하여 모든 중생의 자녀들이 千載一遇(천재일우)의 단 한 번의 삶의 기회를 더욱 멋지게 보다 아름답고 보다 가치 있게 꾸려나가라는 大乘的인 海印導師의 念願을 담아서 오늘 이 글을 소개한다.
 
신묘년 무술월 임인일 쓴 글을, 오늘 자 당겨서 올리다.
 
海印導師.  合掌.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