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아인의 종교인 브라만교의 경전.
Veda
요약 : 베다가 만들어진 정확한 연대는 알 수 없으나 대부분의 학자들은 BC 1500~1200년경으로 연대를 추정한다. 이들 찬가는 부분적으로 예배의 내용이 되었다. 찬가들은 자연과 우주의 현상이 인격화한 존재인 신들을 찬양했다.
가장 오래된 찬가 본집으로는 〈리그베다〉를 들 수 있으며, 제의에 쓰이는 불을 담당하며 의식을 주관하는 사제는 성스러운 주문을 암송했다. 이러한 주문과 게송들이 모아져서 상히타로 집성되었다.
베다는 주로 구전으로 전승된 것으로 보인다. 오늘날까지도 가장 오래된 베다인 〈리그베다〉·〈야주르베다〉·〈사마베다〉는 초창기부터 전해 내려온 리듬과 억양의 미세함까지 살려 암송되고 있다.
베다(Veda)는 몇 가지 베다는 높은 문학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 베다가 만들어진 정확한 연대는 알 수 없으나 대부분의 학자들은 BC 1500~1200년경으로 연대를 추정한다. 이들 찬가는 부분적으로 소마 제의를 행하는 종파 사이에서 생겨난 예배의 내용이 되었다. 그 찬가들은 신들을 찬양했는데 이 신들은 대부분 불(아그니), 태양(수리아와 사비트리), 여명(우샤스), 폭풍(루드라), 전쟁과 비(인드라), 자비(미트라), 신의 권위(바루나), 창조(인드라, 부분적으로 비슈누 신의 도움을 받음)와 같은 여러 가지 자연과 우주의 현상이 인격화한 존재이다. 찬가들은 이러한 신들을 찬양했고 대부분 제의 때 불렸다.
가장 오래된 찬가 본집으로는 〈리그베다〉를 들 수 있으며, 제사장(hotṛ)들은 여기에서 찬가를 뽑아 암송했다. 제의에 쓰이는 불을 담당하며 의식을 주관하는 사제는 성스러운 주문, 곧 진언(眞言 mantra)을 암송했다. 이러한 주문과 게송들이 모아져서 〈야주르베다 Yajurveda〉라고 알려진 상히타로 집성되었다.
찬송자가 이끄는 3번째 사제 그룹은 운문에 가락을 붙여 뽑았지만 다시 독립적인 상히타인 〈사마베다 Sāmaveda〉(찬송의 베다)로 정리되었다. '트라이비디아'(3방면의 지혜서)로 알려진 〈리그베다〉·〈야주르베다〉·〈사마베다〉의 3베다에 4번째 〈아타르바베다 Atharvaveda〉를 더한다. 이 베다에는 종교의 더욱 대중적인 경향이 나타나며 부분적으로 베다 제의 외에 남아 있는 찬가, 주술적 문자 등이 집성되어 있다.
베다 문학 전체, 즉 상히타와 상히타에 대한 설명인 브라마나·아라냐카·우파니샤드는 천계서로 간주되었다. 비록 일찍이 기억을 보조하는 문서가 만들어지기는 했지만 베다는 주로 구전으로 전승된 것으로 보인다. 오늘날까지도 이들 작품의 몇몇, 특히 가장 오래된 베다인 〈리그베다〉·〈야주르베다〉·〈사마베다〉는 초창기부터 전해내려온 리듬과 억양의 미세함까지 살려 암송되고 있다. 끝.
海印導師. 이곳에 옮겨서 싣다.
海印導師.