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八正道Ⅱ★용인작명소 ★海印導師●
1. 정견 (正見) : 정견은 “바로 봄”을 뜻하며 곧 올바른 견해, 즉 자기와 세계를 보는 바른 가치관을 말한다. 정견을 여실지견이라고도 하며 바로 보는 것이 바른 삶의 시작이다.
2. 정사유 (正思惟) : 정사유는 올바른 생각을 뜻하며 자신의 입장을 바르게 생각하는 것을 말하고 현실을 있는 그대로 보고 이치에 맞게 생각하는 것이다. 이기적인 생각을 버리고 어렵고 불행에 처한 사람들과 더불어 동고동락하며 살아가려는 보살의 마음(慈悲喜捨)을 말한다.
3. 정어 (正語) 정어는 올바른 말을 뜻하며, 3업 가운데 구업(口業)으로써 허망한 말[妄語] 대신 진실한 말을, 입에 발린 말[綺語] 대신 정직한 말을, 이간질하는 말[兩舌] 대신 화합시키는 말을, 험악한 말[惡口] 대신 부드러운 말을 하는 것을 말한다.
4. 정업 (正業) : 올바른 행동[正業]은 3업 가운데 신업(身業)을 말한다. 살생(殺生)하지 않고 방생(放生)하며, 도적질하지 않고 보시(布施)하며, 삿된 음행하지 않고 청정하게 생활하는 것을 말한다.
5. 정명 (正命) : 올바른 생활 수단을 말하는 것으로 바른 견해에 입각한 전체적인 생활에 있어 바른 몸가짐과 마음가짐을 실천하는 것이다. 이는 곧 정당한 방법으로 衣食住(의식주)를 구하는 것도 그 뜻의 하나다.
6. 정정진 (正精進) 올바른 노력, 한 마음으로 노력해 나가는 것을 뜻한다. 옳은 일에는 물러섬이 없고 밀고 나가는 정열과 용기를 뜻하기도 한다. 바로 佛者(불자)의 구도 자세라 할 수 있다.
7. 정념 (正念) : 올바른 정신과 생각, 사념을 버리고 항상 향상을 위하여 정신을 집중시키는 것을 말하며 바른 생각을 말한다. 참된 진리를 항상 명심하고 기억하여 다른 잡념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8. 정정 (正定) : 바르게 집중(集中)한다는 말로서, 마음을 한 곳에 모으는 것인데 삼매(三昧)라는 音譯語(음역어)를 통해서 우리에게 잘 알려진 수행법이기도 하다. 몸과 마음의 조화가 이루어지고 지극히 잘 조화되고 통일된 마음에 온갖 번뇌와 어지러운 대상이 모두 쉬게 되면서 지혜가 빛나는 경지를 뜻한다.
海印導師. 合掌





https://www.youtube.com/watch?v=GG02rEr3SGw 지혜 제일 사리불의 위대한 생애ㅣ부처님 십대제자
https://www.youtube.com/watch?v=1qf8l9vZmEc 美 FBI, 韓 부정 선거 수사 “中 공산당이 배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