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인동양철학원
홈 > 고객센터 >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주역64괘吉凶2★용인철학관★용인철학원★海印東洋哲學院●

海印導師 5 531 2023.01.04 15:26

53 풍화가인(風火家人) 현모양처(吉)

괘상 : 가인(家人)이란 집안의 사람, 즉 아내를 말한다. 이 괘는 일가가 합심하여 가운을 이끌어가는 상태로 가정적이고 원만하며 고요한 여성적인 운세이다. 착실히 본업을 지키고 안정을 꾀하라. 집안에서 하는 일과 내면적인 일은 길하고 외부로 나가서 하는 일은 좋지 않다. 다른 사람에게 의뢰하거나 협조하는 일도 길하다.

54 풍뢰익(風雷益) 손해보고 얻은결실(大吉)

괘상 : 익(益)은 더하다, 보태다의 뜻. 즉, 흩어진 것이 한 곳으로 모이는 형상으로 성운으로 향하는 것을 상징한다. "익"은 위에 있는 것을 덜어서 아래에 보탬을 주는 것이니 지금껏 했던 모든 노력과 투자한 자본을 이제 거두게 되는 것이다. 적극적으로 일을 추진하라. 다른 사람의 도움을 얻을 수 있고 이익도 볼 수 있는 길운이다.

55 손위풍(巽爲風) 흔들리는 갈대(凶)

괘상 : 손(巽)은 바람이다. 이 바람은 순종하는 성질이 있다. 부드럽고 유순하다. 또한 이리 불고 저리 불며 방황하는 바람의 형상으로서 확고한 신념이 없이 진퇴를 결정하지 못해 주저하는 모습도 보인다. 지금은 적극적인 행동을 자제할 때이다. 윗사람이나 선배의 지도에 따라 일을 추진하면 시운에 편승하여 이익을 얻게 될 것이다.

56 풍수환(風水渙) 해결과 흩어짐(吉)

괘상 : 환(渙)은 흩어진다. 분산된다는 뜻이다. 봄바람에 얼음이 녹듯이 지금까지의 어려움이 모두 해소되고 점차로 희망이 다가오는 것이 보인다. 이 괘는 바다와 인연이 깊은 괘상으로 해외무역이나 해외유학 등이 일어날 수 있다. 이 반면 이 괘는 흩어지다. 산란하다의 뜻처럼 나가는 것이 많다. 특히 금전문제에 있어 그러하므로 지출이 많아지고 매일 분주한 일로 쫓기게 되므로 침착한 마음이 아니면 물건을 잃고 약속을 어기며 신용을 잃기 쉽다.

57 풍산점(風山漸) 착실한 성장(大吉)

괘상 : 점(漸)은 전진, 천천히 나아간다는 뜻으로 길운의 괘이다. 입신출세, 승진도 멀지 않다. 한 걸음 한 걸음 경솔함이 없도록 전진하라. 이 괘는 특히 여자가 순서를 밟아 결혼을 한다는 뜻이 있으므로 이성관계나 혼사문제가 생긴다. 정식결혼에는 아주 좋은 때이다. 평화로운 가정을 꾸밀 수 있을 것이다. 가까운 장래에 해외진출의 기회가 생긴다. 항해나 항공여행의 징조가 보인다.

58 풍지관(風地觀) 세상을 관망(凶)

괘상 : 관(觀)은 본다, 살핀다는 뜻. 세상과 사람에 대한 세밀한 관찰을 필요로 한다. 이 괘는 땅위에 큰 바람이 불고 있는 현상이며 잔잔한 바다에 풍랑이 일고 있는 징조이기도 하다. 평소에 덕을 쌓고 겸손하던 사람은 군중의 존경을 받게 되고 입신양명할 때이다. 특히 종교, 학문 등 연구 분야에서 괄목할 만한 진보 발전을 보인다. 觀은 자세히 본다는 뜻이다. 주위에 부화뇌동하지 말고 만사를 정직하고 성의있게 처리하라. 교육자, 지도적 지위에 있는 사람에게 길운의 운세이다.

61 수천수(水天需) 어두운 밤(凶)

괘상 : 수(需)는 기다린다, 대기한다는 뜻이다. 인간은 때가 오기를 기다리며 은인자중해야 할 때가 있다. 지금이 그러한 때이다. 자신은 충분한 실력과 포부를 갖추고 있을지라도 시기가 아니므로 성취할 수 없다. 침착한 마음을 가지고 경거망동하지 말고 때를 기다려야 한다.

62 수택절(水澤節) 절도있는 대나무(凶)

괘상 : 절(節)은 절제, 절도, 절약을 의미한다. 따라서 일을 멈추어야 할 때 멈추고, 자연에 역행함이 없이 천천히 전진하는 것이 좋다. 이 괘는 여우가 흙탕물을 걸어가고 있는 형상으로 일이 뜻대로 되지 않고 또 유혹이 많을 때이다. 몸가짐을 조심하여 함부로 행동하지 말라. 쓸데없는 지출이 많아지는 시기이므로 절약에 유의하여야 할 때이다. 그러나 인색하게 되어서는 안 된다.

63 수화기제(水火旣濟) 완성과 붕괴(凶)

괘상 : 기제(旣濟)는 이미 이루어졌다, 성취하였다는 뜻이다. 지금은 모든 것이 흐뭇하고 만족한 상태에 있다. 이러한 가득 찬 상태는 오래 지속하기가 어렵다. 그러므로 운기는 처음에는 성운이지만 뒤에는 쇠퇴하고 어지러워지기 쉽다. 새로운 일에 착수하거나 더 큰 성공에 욕심을 부리면 크게 위험해질 수도 있다. 현상유지 하는 것이 중요하다.

64 수뢰둔(水雷屯) 충격과 장애(大凶)

괘상 : 둔(屯)은 정체한다, 막히다, 고민한다는 뜻. 현재로서는 매우 고난 중에 있는 상태이다. 초목의 새싹이 굳은 땅 밑에서 봄을 기다리고 있는 형상이다. 인간에게 비하면 고민이 많은 청년기요, 사업으로 치면 고전하고 있는 창업기이다. 이런 때에는 무조건 전진할 것이 아니라 때를 기다리고 실력자를 얻어 그 협조를 구해야 할 것이다.

65 수풍정(水風井) 맑아지는 샘물(吉)

분한 조건과 역량을 갖추고 있다. 의욕과 노력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무슨 일이건 중도에 끝내지 말고 끝까지 해내는 꾸준함을 지녀야한다.

66 감위수(坎爲水) 사면초가(大凶)

괘상 : 감(坎)은 물이 겹쳐 있다는 뜻. 위험과 고난이 겹쳐 있음을 상징한다. 중첩되는 재해 속에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태이다. 이 시기에는 자신의 운세가 침체기임을 깨닫고 만사에 고요히 지키는 태도로 조심성 있게 처신해야 한다. 하찮은 실수만 범해도 그것이 일파만파 확대되어 큰 말썽이 되어 돌아온다. 또한 괜히 남의 일에 말려들게 되어 손실을 가져오는 경우도 생긴다. 조급히 마음먹지 말고 때가 오기를 기다려라.

67 수산건(水山蹇) 절름발이(大凶)

괘상 : 건(蹇)은 험난하다, 다리를 전다는 뜻. 모든 일이 더디고 어려운, 아주 딱한 상태에 놓여 있다. 이 괘는 매우 흉운이다. 사람의 힘으로는 타개할 수 없는 난국에 빠져 몸을 움직일 수가 없다. 다른 사람의 감언이설에 속거나 도난, 주거상의 문제가 발생한다. 이때는 움직이면 움직일수록 더욱 깊은 수렁 속으로 빠져 들어가는 때이다. 오직 참고 기다리며 제 자리를 지켜야만 한다.

68 수지비(水地比) 경쟁속의 친화(吉)

괘상 : 비(比)는 친하다는 뜻으로 수지비는 인화를 상징한다. 주변에 사람들이 모여드는 형상이다. 바른 신념을 가지고 다른 사람들과 화합하면 처음에는 우여곡절이 있더라도 결국 많은 사람들의 협력을 얻어 사업을 성취할 수 있다.

71 산천대축(山天大畜) 과욕을 경계(大吉)

괘상 : 대축(大畜)은 크게 모으다, 크게 기른다는 의미로 작은 것이 하나하나 쌓여 큰 것이 이룩된다는 뜻이다. 풍년에 수확한 곡식이 창고에 가득 채워져 있는 것과 같은 대길의 운이다.

72 산택손(山澤損) 훗날의 행운(吉)

괘상 : 손(損)은 손실을 의미한다. 그러나 이는 단순한 손해가 아니라 그 손해로서 나중에 득을 얻는 것을 말한다. 즉, 자기의 신념이나 다른 사람을 위해 자신을 희생하고 봉사하면 그것이 후에 몇 배의 이익을 되돌려 준다. 처음에는 일이 잘 안 풀린다 하여 실망하고 단념하지 말라. 재차 삼차 도전하면 결국 이루게 될 것이다.

73 산화비(山火賁) 고운 저녁노을(凶)

괘상 : 비(賁)는 꾸민다, 장식한다는 뜻. 입신출세의 괘이다. 반면 외관만 화려하게 꾸며내어 속인다는 뜻도 내포한다. 사기를 당하거나 남에게 속기 쉽다. 듣기 좋은 겉치레 말을 조심하라. 작은 일에는 길하나 큰 일에는 실패할 염려가 있다. 사전에 충분한 검토가 필요하다.

74 산뢰이(山雷頤) 기르는 자세(凶)

괘상 : 이(頤)는 턱, 기르는 것을 의미한다. 음식뿐만이 아니라 자신이 습득하는 지식이나 사상, 언어 등 모든 관계있는 것을 크게 보아 음식물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음식물을 잘못 섭취하게 되면 신체에 장애가 생기게 되고 재난을 초래한다. 또한 말을 조심하라. 말이 많으면 반드시 구설이 따를 것이다. 겉으로 평온해 보이나 내면에는 고민이 많은 형상, 분쟁이나 남녀관계에 특히 조심해야 한다.

75 산풍고(山風蠱) 썩은 음식(大凶)

괘상 : 고(蠱)는 깨진다는 뜻. 파괴된 것을 복구하려면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당신의 주변에는 여러 가지 난제와 뜻밖의 사건들이 일어나서 혼란에 싸여있다. 점점 좀먹어 들어가는 형상으로 사업의 부진, 재산상의 손실 등 재난이 발생하는 불안과 위험을 내포한 아주 불길한 상이다.

76 산수몽(山水蒙) 어리석은 아이(大凶)

괘상 : 몽(蒙)은 어리다, 어리석다, 어리석음을 일깨운다는 의미가 있다. 현재는 모든 것이 불분명하지만 곧 광명이 찾아온다. 다른 의미로는 선생을 찾아 가르침을 구하고 계몽을 받는 것을 뜻한다. 학문에 진실한 태도가 필요한 것처럼 자기가 추진하는 일에 신뢰감을 가지고 행해야 한다.

77 간위산(艮爲山) 다음으로 미룸(凶)

괘상 : 간(艮)은 정지한다는 뜻이다. 두 개의 산이 중첩되어서 악으로 전진하려해도 전진할 수 없고 제자리걸음만 하고 있다. 지금부터 착수하려는 일은 당분간 중지해야 한다. 초조하여 무리하게 움직이면 오히려 위험에 빠지게 된다. 움직이지 않는 산처럼 멈추어 행동을 정지하고 장래를 위하여 실력을 기를 때이다.

78 산지박(山地剝) 무너지는 탑(大凶)

괘상 : 박(剝)은 깎다, 벗기다는 뜻으로 태산이 점차 무너지고 깎여 그 형태가 볼품없이 일그러지고 는 것을 보여준다. 이런 입장에 놓일 때는 어떻게 해서든 위험에서 자신의 몸을 지키고 빠져나갈 수 있게끔 노력하지 않으면 안 된다. 줄어든다는 뜻이 지금 당신은 실력과 기반을 모두 갖추었더라도 새로운 일에 함부로 뛰어들어서는 안 된다.

81 지천태(地天泰) 태평성대(大吉)

괘상 : 태(泰)는 크다, 편안하다, 통한다는 의미이다. 이 시기에는 모든 것이 안정되어 있으니 태평한 때이다. 이 괘는 64괘 중에 가장 이상적인 형상이다. 하늘과 땅이 화합하여 만물을 양육하므로 바야흐로 태평성대가 펼쳐진다. 모든 면에서 불만이 없는 상태로서 마음 먹은 대로의 행동이 가능해진다.

82 지택림(地澤臨) 달성하는 기회(大吉)

괘상 : 임(臨)은 순서를 밟다, 군림한다는 뜻. 이 괘는 상하가 서로 조화를 이루어 친화하는 괘로서 길운이다. 일정한 순서를 밟아 소망을 성취하는 형상이니 작은 것을 쌓아서 큰 것을 이루게 된다. 남과의 교제가 잦아지고 친분이 쌓이니 모든 일에 호조를 보인다. 머리를 쓰고 노력해야 하는 일이 많이 생긴다. 성운으로 향하고 있으므로 시운에 맞춰 그때그때 적절한 행동이나 머리를 기민하게 전환하여 행동하는 것이 좋다.

83 지화명이(地火明夷) 태양의 침몰(大凶)

괘상 : 명이(明夷)는 태양의 빛이 땅속으로 떨어진 밤을 의미한다. 지금은 고난과 역경의 시기이다. 함부로 자신의 재량이나 역량을 과신하고 행동하면 위험에 빠지게 되고 실패할 확률이 높아진다. 지금은 유순하게 처신하면서 내면의 충실을 기할 때이다. 참고 때를 기다리면 입신출세할 징조가 보인다.

84 지뢰복(地雷復) 원상회복(吉)

괘상 : 복(復)은 돌아온다, 다시한다, 회복하다의 뜻. 겨울이 지나가고 봄이 다시 돌아오는 것을 상징한다. 지금 고통과 번민이 많더라도 성실하게 노력하고 참는다면 곧 다른 사람의 도움을 얻어 불운이 점차로 사라지게 된다. 초조한 마음으로 조급해하지 말라. 이 시기에는 시도해보다가 그만둔 일들에 재차 도전해 본다면 유리하게 전개될 때이다.

85 지풍승(地風升) 넘쳐나는 기쁨(大吉)

괘상 : 승(升)은 오른다는 뜻이므로 땅속에 심을 씨앗이 점점 지상으로 돋아나오는 것을 상징한다. 이 괘는 성장을 의미한다. 새로운 희망을 위해 노력하면 반드시 도달하게 된다. 선배와 웃어른의 도움을 받는다면 반드시 승진이 이루어진다. 이 괘는 이렇게 입신출세의 운을 보이는 상승하는 괘이다.

86 지수사(地水師) 전술과 전략(大凶)

괘상 : 사(師)는 싸움이며 지수사는 큰 전쟁을 의미하는 괘. 지금 막 전쟁터로 나가려는 장수와 같은 형국이다. 전쟁에는 숱한 위험과 곤란이 도사리고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당신에게도 그렇다. 이 시기에는 바른 도리를 지켜 무슨 일에라도 기밀을 엄수하고 충분한 계획과 작전을 짜서 행동에 옮겨야 한다. 경솔함을 주의하라.

87 지산겸(地山謙) 겸손의 미덕(凶)

괘상 : 겸(謙)은 겸양, 겸허의 뜻으로서 자기를 낮추고 남에게 양보하며 한걸음 물러서야 함을 뜻한다. 이 괘는 처음에는 무엇이나 어렵고 힘들게 보이며 물질적으로도 곤란을 느끼나 뒤에 행운이 찾아오게 되는 운이다. 만약 고집을 부리고 이전의 상태를 지속해 나간다면 모략과 시기에 억울한 누명을 쓰고 명예를 손상하게 된다. 이 시기에는 물질적인 면보다 정신적인 면에서 기쁨이 있다.

88 곤위지(坤爲地) 순응하는 땅(吉)

괘상 : 곤(坤)은 조용하다, 부드럽다, 순종하다의 뜻. 괘상이 모두 음효로 이루어져 땅을 상징하고 여성을 상징한다. 이 괘는 성실하게 윗사람을 섬기는 상이다. 모든 행동에 있어서 앞장서서 나갈 것이 아니라 남에게 순종하고 그 그늘에서 조용히 노력하면 곧 인정받고 신임받게 된다.


cf57aef0616512200dd88a6d32730ff3_1672815506_2825.jpg
 

海印東洋哲學院 海印導師 合掌.​​ 


, , , , , , ,

Comments

海印導師 2023.01.05 05:40
https://www.youtube.com/watch?v=_pX0OxIjO7g  미국 탐험대와 버드(Byrd) 제독이 경험한 남극의 비밀
海印導師 2023.01.05 19:08
https://www.youtube.com/watch?v=eYK4OzUnvp4  37년간 무시만 당하던 노숙자가 하루만에 미국의 영웅이 된 이유 / 아갓텔 첫 올패스
海印導師 2023.01.07 10:25
https://www.youtube.com/watch?v=R1j7EMKtJvI  “통일한국 국경 달라진다”통일이후 국경 바뀌는 이유 - 한국 인근 새로 바뀔 국경들“자유진영 지도 달라진다”
海印導師 2023.01.07 13:34
https://www.youtube.com/watch?v=lE5BI5rUxCc  우주 공간에서 광속이 가지는 의미
海印導師 2023.01.07 13:36
https://www.youtube.com/watch?v=QpQh760CIdE  우주의 실제 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