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인동양철학원
홈 > 고객센터 >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주역64괘吉凶★용인철학관★용인철학원★海印東洋哲學院●

海印導師 5 462 2023.01.04 15:24

11 건위천(乾爲天) 날으는 용(大吉)

괘상 : 건(乾)이란 굳세고 강하다는 뜻이다. 이것은 여섯 마리의 용이 하늘로 날아오르는 상으로 괘중에 가장 좋은 괘라 할 수 있다.

건은 강건하며, 굽힐 줄 모르는 정정당당함이다. 자연에 비유하면 하늘의 움직임으로서 창조력을 의미하며, 사람에 비하면 남성 혹은 장년기를 상징한다. 그러나 달은 차면 기울고 너무 강한 것은 부러지게 마련이다. 그와 마찬가지로 이 괘상의 앞날은 오히려 불길해지는 쇠운으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현재 위치에 자만하지 말고 매사를 근면과 겸손으로 임하여 지금의 호운(好運)을 계속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12 천택리(天澤履) 범의 위협(大凶)

괘상 : 리(履)는 밟는다는 뜻으로 범의 꼬리를 밟은 것처럼 위험한 지경에 처해 있음을 의미한다.

매사에 신중을 기해야 하며 행동에 있어서는 더욱 겸손해야 한다. 남보다 앞서서 하는 일은 실패하기 마련이니 다른 사람의 의사를 존중하고 도움을 청하는 것이 좋다. 특히 연장자나 상사의 의견을 좇아 행동하면 지금의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다.

13 천화동인(天火同人) 하늘과 땅의 단결(大吉)

괘상 : 어두운 밤길을 헤매고 있을 때 등불을 얻게됨이니 희망을 상징하며, 큰 일을 성취하게 되는 길운의 상이다. 이때 동인은 '남과 함께 한다'라는 뜻으로 동지를 얻게 되며 서로 공명정대한 행동으로 함께 한다면 어떤 사업이라도 성공하게 된다. 무릇 周易은 진시황제의 "분서갱유"의 사건에서도 불태워지지 않고 살아남은 神氣를 담은 만고의 책자이거늘, 天下에 불의(不義)한 心事로 큰 재물 협잡(挾雜)할 共謀共同正犯 행위를 실행한 범죄단체 首魁와 그 수하 種子가 이 卦 "天火同人"을 회사명으로 천지 분간도 잘 못하고 함부로 定하여 범죄행위의 죄스러운 부끄러움과 염치도 없이 천하에 내걸어 사용했으니 필경 그 결말은 알조로다.~~~흠~~~ 공모자와 함께 천길 나락으로 떨어질 것을, 이를 알리거나 권유한 작자라면 분명하게 무섭게 "조화와 균형"으로 돌아가는 天機 法則을 六感으로 느껴서 알았을법한데~~~ㅋㅎㅎㅎ~~~쯔쯔쯔~~~

14 천뢰무망(天雷无妄) 경거망동(兇)

괘상 : 무망(无妄)은 허망하다. 없다. 즉 허무하다는 뜻이다.

메마른 초목이 단비를 기다리는데 하늘에 우뢰소리가 들리니 곧 비가 올 것으로 생각되지만 기대하는 비는 내리지 않는다. 소리만 크고 실속은 없게 되는 형상이다. 그러나 기다리면 비는 결국 오게 될 것이며, 풀리지 않던 일이 만사형통, 발전하는 행운을 가져온다. 현재 안정되어 있지 못하고 일이 잘 풀리지 않는다 하더라도 시운에 순응하면서 때를 기다려야 한다.

15 천풍구(天風垢) 여왕벌(大凶)

괘상 : 구(垢)란 우연히 만난다는 뜻이다. 이때는 좋은 일보다는 나쁜 일을 만나게 되는 상으로 교통사고나 사기사건 등의 재난을 당하게 된다. 여성이라면 남성의 호의를 조심하도록, 상대방은 불순한 의도를 가지고 있다. 모든 일에 장애가 있어 만사가 여의치 않다. 결정해야 하는 일이 있다면 신뢰할만한 사람과 의논하여야 하며, 자신의 분수와 위치를 항상 염두에 두고 행동해야 한다.

16 천수송(天水訟) 송사의 고통(凶)

괘상 : 송(訟)은 호소한다는 뜻으로 다툼이나 소송, 재판을 의미하는 괘이다.

다른 사람과의 의견 충돌로 불화가 심하고 서로 자기의 의견만 고집하기 때문에 다툼이 일어난다. 만사가 뜻대로 되지 않고 아무리 자신이 옳다하여도 상대방과 대립하다보면 결국 자기 자신에게 불리하게 된다.

17 천산둔(天山遯) 탄핵(凶)

괘상 : 돈(豚에책받침)이란 피해서 물러난다는 뜻이다. 난처한 입장에 놓여 남이 시기하고 헐뜯고 있기 때문에 하는 일에 실수가 많다. 옳은 일을 해도 자신의 성의가 타인에게 통하지 않고 미움을 받게 되니 사면초가의 형상이다. 이때에는 모든 일을 신중히 생각해 처리하며, 고요히 때를 기다리는 것이 무난하다.

18 천지비(天地否) 매사불통(大凶)

괘상 : 비(否)는 막히다. 거부한다는 뜻으로 사방이 막혀있는 첩첩산중에 홀로 앉아 도를 닦고 있는 형상을 말한다. 만사가 여의치 않고 궁박한 상황에 놓여 상사나 친구로부터 미움을 받고 의심을 사게 되며, 가정불화가 생겨 이혼 문제까지도 거론된다. 아무리 노력해도 상대방의 인정을 받기 힘든 시기이니 적당한 때가 올 때까지 움직이지 말고 자중하는 것이 좋다.

21 택천쾌(澤天快) 결정과 결행(吉)

괘상 : 이 괘는 윗사람을 밀치고 그 자리에 올라서게 되는 강운의 괘상이다.

쾌(快)는 결의, 결단, 결정을 뜻하는데 이 시기에는 기세가 당당하고 힘이 넘치니 모든 일이 순탄하게 풀려나가며 전진하게 된다. 그러나 순탄한 때에 뜻밖의 재난이 일어날 수도 있다. 무모하게 행동하거나 독단과 아집으로 남의 의사를 무시하면서까지 일을 강행하면 손실이나 구설수가 따르게 되므로 주의를 요한다.

22 태위택(兌爲澤) 웃는 여자들(吉)

괘상 : 태(兌)는 기뻐한다. 즐겁다는 뜻이다. 그러나 겉보기보다는 실속이 없어 즐거워 보이는 표면 아래로 괴로움이 내포되어 있는 형상이다. 허영심에 빠져있고 욕구와 번민으로 인하여 마음이 항상 초조하며 약간의 노이로제 증상까지 수반할 수 있다. 태는 입이 두개 겹쳐 있는 형상이다. 입은 진실을 말하고 남을 설득하는 수단이 된다. 마음의 괴로움을 좋은 선배나 우인에게 터놓고 의논하는 것이 좋다. 반면 남에 대한 험담이나 고자질 등은 반드시 자신에게 손상을 가져오게 되니 조심하라.

23 택화혁(澤火革) 변화된 발전(大吉)

상 : 혁(革)은 바꾸다, 개혁하다의 뜻이다. 즉 현재까지의 묵은 것을 버리고 새 것을 취하게 되는 새로운 전기를 맞이하게 되는 것이다. 천운이 돌아와 많은 사람들에게서 신임과 사랑을 받게 되고 입신출세할 기회가 올 것이다. 직업 전환, 가옥의 개축 등이 모두 길하며 마음먹고 추진하지 않아도 모든 일들이 새로운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다만 너무 조급히 굴지 말아야 한다.

24 택뢰수(澤雷隨) 순리를 따르며(吉)

괘상 : 수(隨)는 따른다. 즐거이 따라 움직인다는 뜻으로 종속적인 의미가 있어 약간 약한 운기이나 악운은 아니다. 남보다 앞서는 것보다는 남이 하는 일에 뒤쫓아 가는 것이 좋다. 좋은 의논 상대가 생겨서 뜻밖의 활동이 가능하게 되는 때이다. 그러나 자칫하면 감언이설에 속거나 우유부단한 경향으로 인해 실수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25 택풍대과(澤風大過) 큰 잘못(凶)

괘상 : 연약한 나무가 강풍을 만난 괘이고 외로운 배가 풍랑을 만난 상이다. 즉 겉으로 보기에는 매우 화려한 위치이나 내면으로는 위험과 고난이 도사리고 있는 상태이다. '대과'(大過)는 큰 것이 지나친다는 뜻으로 정도를 지나쳐 비정상이 된다는 의미가 된다. 자신의 힘만으로 수습할 수 없는 일에 말려드는 상태로 감당해내지 못하는 일 때문에 기진맥진하며, 쩔쩔매고 있다.

26 택수곤(澤水困) 고달픈 몸과마음(大凶)

괘상 : 곤(困)은 곤란, 곤궁, 고통을 뜻한다. 4대 난괘 중의 하나로 극히 좋지 않은 운이다. 아무리 총명한 지혜의 소유자라도 헤쳐 나갈 길이 없다. 모든 일이 자신의 뜻대로 되지 않고 심신이 모두 허약해져 있다. 정당한 사실을 주장해도 다른 사람들이 믿어주지 않는 상태에 놓이게 된다. 따라서 침착하게 마음의 안정을 가져 분수를 지키며, 항상 말을 조심하고 실력을 양성하면서 때를 기다리면 곧 호운으로 전환될 것이다.

27 택산함(澤山咸) 지성이면 감천(吉)

괘상 : 함(咸)은 느끼다(感)와 뜻이 통한다. 즉, 사물을 민감하게 느끼고 행동하게 되므로 옳은 일, 좋은 일을 하게 된다. 남의 호감을 사게 되고 무엇을 하더라도 일이 순조롭게 진행되는 호운으로 뜻밖의 기쁜 일이 생기게 된다. 현재 부진한 상태에 있던 일도 타인의 원조를 얻게 되어 자연적으로 풀리기 시작하며, 나아가 대업도 무난히 완수할 수 있게 된다.

28 택지췌(澤地萃) 모여드는 귀인(大吉)

괘상 : 췌(萃)는 모인다는 뜻으로 고기와 용이 바다로 모여드는 괘이며, 여러 곳의 물이 모여 한 곳으로 흐르는 상이라 하겠다. 이 시기는 매우 운세가 강력하다. 동지와 협력자를 얻게 되며 사업은 번창하고 재물이 모여든다. 승진, 승급, 입학 등에 있어 대길한 운이며, 많은 사람을 동원하는 영화, 연극 등의 기획은 크게 성공할 것이다.

31 화천대유(火天大有) 한낮의 태양(吉)

괘상 : 대유(大有)란 태양이 높은 하늘에서 세상을 비추듯이 광대하고 공명정대한 덕으로 세상을 다스리는 군자의 모습이다. 대유는 '하늘의 때'라 말한다. 이 괘를 얻은 사람은 운기가 왕성하고 정신적, 물질적인 면에 있어 모두 풍성하고 힘에 넘쳐 있다. 하늘의 때를 맞이하였으니 추진하는 일에 하등의 장애가 없고 가만히 있어도 혜택을 얻는다. 반면 주위 사람의 반감, 질시를 받게 되는 시기이기도 하다. 오만불손하지 말고 바르게 처세하면 극복할 수 있다. 무릇 周易은 만고의 지혜를 담은 책이거늘 그야말로 공명정대한 일에도 함부로 내걸어 국가명이나 회사명으로 사용할지라도 필경 종내는 불리할진대, 天下에 불의(不義)한 心事로 큰 재물 협잡(挾雜)할 共謀共同正犯 행위를 실행한 種子가 이 卦 "火天大有"와 "天火同人"을 회사명으로 천지도 잘 모르고 함부로 定하여 광명천지에 크게 내걸어 회사명칭으로 사용했으니 필경 천길 나락으로 떨어질 것을~~~ 이를 알리거나 권유한 작자라면 분명하게 무섭게 "조화와 균형"으로 돌아가는 天機 法則을 六感으로 느껴서 알았을법한데? 아니면, 당장 손에 쥐어준 금전의 달콤함에 취하여 알면서도 모른척 했든가?~~~쯔쯔쯔~~~~~천하의 미련한 썩어빠질 종자 같으니라구~~~ㅋㅎㅎㅎ~~~

32 화택규(火澤窺) 배반된 속임수(大凶)

괘상 : 규(窺)란 서로 피하다. 반목하다는 뜻으로 이 시기에 들어서면 다툼과 분쟁이 많아진다. 다른 사람과의 의견이 도무지 맞지 않는 상태, 협력할 수 없는 상태이다. 항상 너그럽게 대해주던 상사나 친구도 이유없이 미워하고 신뢰하지 않으므로 소외감을 느끼게 된다. 새로운 사업계획이나 결혼 등에도 희망이 없다. 때로는 폭행으로 인한 상해사건을 저지를 수도 있다. 따라서 말과 행동에 각별한 주의를 요망하며, 되도록이면 다른 사람과 분쟁을 일으키지 말라.

33 이위화(離爲火) 커다란 광채(吉)

괘상 : 이(離)는 불, 즉 태양을 의미한다. 광명, 정열, 약동을 상징하는 것으로서 좋은 운이다. 태양은 천하에 밝은 빛을 주고 초목을 키운다. 이와 마찬가지로 이 괘 상의 사람은 많은 사람에게 봉사하고 은덕을 베푸는 일에 종사하면 그 명망을 드높이게 된다. 주의할 점은 항상 자신의 본분과 위치를 지켜야 한다는 것이다. 불(火)은 유용한 것이나 사용방법이 바르지 않으면 도리어 위험한 것처럼 중용의 도를 지키지 않는다면 위험해진다.

34 화뢰서합(火雷逝閤) 답답한 귀로(凶)

괘상 : 서합(逝閤)은 씹다. 꽉 문다는 뜻, 이 시기에는 무엇인가가 이빨 사이에 끼어있는 듯 꺼림칙하고 불쾌한 기분이다. 여러 가지 장애가 있어 좋지 못한 일이 많이 따르나 단호한 태도로 대처한다면 점차 호조될 것이다. 조급하게 서둘지 말고 신경질적인 언행을 조심하며 무슨 일이든 순서대로 처리해 나가야 한다.

35 화풍정(火風鼎) 삼총사(大吉)

괘상 : 정(鼎)이란 세발 달린 무쇠 솥이다. 세 개의 발은 지반, 재력, 지력이 삼화(三火)를 이루는 상태로 협력과 안정됨을 가리킨다. 이 괘는 남의 우두머리가 되는 운세를 보이는 괘이다. 새로움을 추구하라. 묵은 것은 과감히 버리고 새 것을 받아들여 주위 사물과 환경을 변화시켜 새롭게 함이 길하다. 새로운 계획으로 재출발한다면 크게 성공한다. 또한 모든 일에 협력을 얻어 추진하면 크게 발전하고 안정된다. 독단적인 행동을 금하라. 3의 숫자에 인연이 있으니 무슨 일을 하여도 세 사람이 함께 하는 것이 좋다.

36 화수미제(火水未濟) 불확실(凶)

괘상 : 미제(未濟)란 아직 덜 되었다는 뜻으로 지금은 모든 것이 미숙하여 좋지 못한 상태에 놓여 있음을 뜻한다. 그러나 미숙하다는 것은 장차 성숙이 멀지 않았음을 의미하는 것으로 기다리면 오래지 않아 알찬 성과를 거둘 수 있다. 매사를 천천히 하면 할수록 좋은 괘이니 일의 더딤을 안타깝게 생각하지 말고 조금씩 차분히 진행하라. 차츰 길운으로 향하고 있다.

37 화산여(火山旅) 여행하는 나그네(大凶)

괘상 : 여(旅)는 나그네이다. 지금 당신은 심신의 안정을 찾지 못하고 피로한 상태에 놓여있다. 또한 고독을 의미한다. 지금까지의 운은 끝나고 현재로선 불안한 운에 놓여있다. 마음을 정착할 곳이 없고 남과 화합하지 못하며 외로운 처지이다. 특히 금전적인 문제로 심한 고민에 빠져있다. 그러나 연구적인 것과 문화적 방면의 일을 도모하는 것은 아주 길하다.

38 화지진(火地晋) 떠오르는 태양(吉)

괘상 : 진(晋)은 진(進)과 같은 뜻으로 악으로 나아간다는 의미이다. 이 괘는 지평선 위에 아침 해가 떠오른 모습이다. 태양이 이윽고 중천에 빛나게 되는 것처럼 운세도 서서히 향상되고 진전된다. 만사에 전진함이 좋다. 그러나 운기가 강하다고 하여 자만하고 나태한 마음이나 경솔한 행동을 취한다면 행운을 놓치게 될 것이다.

41 뇌천대장(雷天大壯) 광채의 진동(凶)

괘상 : 대장(大壯)이란 장대하다. 성대하다는 뜻이다. 이처럼 얼핏보아 좋은 것으로 보이나 실질은 그렇지 못하다. 오랜 가뭄에 지상의 만물이 지쳐 생기를 잃을 때 우레가 치면 통쾌하다. 그러나 기다리는 비는 금방 쏟아지지 않고 우레소리 뿐이다. 이 시기의 사람은 지나치게 악으로 나아갈 경향이 있다. 허나 조용히 자리를 지키는 편이 실패가 없다. 급진하는 것을 경계하라.

42 뇌택귀매(雷澤歸妹) 소박맞은 신부(大凶)

괘상 : 귀매(歸妹)는 젊은 여자가 시집가는 것을 뜻한다. 즉 모든 것의 출발을 의미하고 결혼을 의미한다. 그러나 이 괘는 여자가 남자를 움직이는 형태로서 즐거운 듯이 보이나 출발이 잘못되어 있기 때문에 예상과는 달리 여러 가지 폐해가 따른다. 마음이 초조해지고 실망하는 일이 많은 상태, 무슨 일에나 충분한 주의가 필요하다. 남성이 이 괘를 얻으면 남녀관계로 인한 문제가 생긴다. 삼각, 사각 관계가 이루어 질 수 있으니 당분간 여자를 멀리하라. 사업이나 남과의 관계에서도 적극적으로 진출하지 말고 수동적으로 조심성 있게 행동할 때이다.

43 뇌화풍(雷火豊) 풍요속의 빈곤(凶)

괘상 : 풍(豊)은 풍성하다. 성대하다는 뜻. 이 괘는 우레나 번개와 같이 강성한 괘이나 표면적으로 보이는 것과는 달리 내면에는 고민이 자리잡고 있다. 현재는 운세가 매우 강하다. 그러나 달이 차면 기울듯이 차츰 쇠운으로 접어들고 있다. 모든 사물을 처리함에 있어 경솔히 하면 남과 충돌하게 되는 등 말썽을 일으켜 나쁜 결과를 낳게 되기 쉽다. 전기 관련의 일이면 이익이 있고 농업에는 풍작을 의미한다. 또 여성에게는 임신의 징조가 있다.

44 진위뢰(震爲雷) 벼락과 우뢰(吉)

괘상 : 진(震)은 진동한다, 위엄을 떨치다, 발분한다는 뜻으로 통한다. 갑자기 쇠북소리가 사방에 진동하니 그 소리가 요란하여 모두를 놀라게 한다. 두 마리의 용이 한 개의 구슬을 놓고 다투는 형상으로 경쟁자가 있어 무슨 일이건 말썽이 일어난다. 그러나 천둥이 지나고 나면 아무 일이 없으며, 놀랐던 사람들이 다시 웃음을 되찾고 즐거워진다. 침착함과 냉정함으로 거동을 조심한다면 좋은 운이다.

45 뇌풍항(雷風恒) 항시 행운(吉)

괘상 : 항(恒)은 지속되다, 그대로 있다는 뜻이다. 나쁜 일이 아니라 좋은 일이 오래 지속될 수 있는 운으로 사업, 대인관계, 가정생활 모두가 순탄하고 원만하다. 새로운 일을 기획하거나 벌이려 한다면 당분간은 보류하는 것이 좋다. 조급히 추진하려 하면 중도에서 좌절되기 쉽다. 현상유지를 꾀하고 변화를 피하라.

46 뇌수해(雷水解) 풀림과 해결(吉)

괘상 : 해(解)는 풀리다. 녹이다는 뜻, 겨울의 눈과 얼음이 풀리고 봄이 돌아온 현상으로 지금까지의 모든 고난이 해소되는 길운의 괘이다. 모든 번뇌와 노고가 눈 녹듯 녹아 없어지며 점차 성운으로 향하고 있다. 주저하다가는 때를 놓치게 되니 문제가 있으면 속전속결로 해결하도록 한다. 믿을 수 있는 부하를 거느리게 되는 운으로 그 협조를 얻어 곤란을 타개, 성공의 길로 나아간다. 반면 지금까지 곁에 두었던 것과 헤어지게 되는 일도 있을 수 있다.

47 뇌산소과(雷山小過) 작은허물(凶)

괘상 : 소과(小過)는 약간 지나치다는 뜻, 높이 날아가던 새가 뜻밖에 해가 져서 집을 찾아가지 못하고 길을 잃는 현상이다. 무슨 일을 하든지 정도를 넘으면 해가 된다. 분수 밖의 일을 도모하지 말라. 새가 눈에 보이고 그 소리가 들려 잡을 수 있을 듯 하지만 잡히지 않아 안타깝고 답답하며 몸이 아프기도 한다. 이 괘의 사람은 분수를 지켜 차근차근 순서를 밟아 살아가야 한다. 위만 쳐다보고 달리다가 발이 돌부리에 걸리고 만다. 또한 집을 나가게 되는 징조가 있으며, 남의 의뢰를 가볍게 받아들인다면 후에 분쟁의 원인이 되고 만다.

48 뇌지예(雷地豫) 밝아오는 결실(大吉)

괘상 : 예(豫)는 준비한다. 미리 또는 즐겁다는 뜻을 가진다.

모든 일에 있어 앞으로의 일을 예상하고 미리 충분한 준비를 해놓는다면 성공을 기약할 수 있다. 새로운 사업을 기획하는 일도 좋다. 재미있는 아이디어가 떠오를 것이다. 가족적으로는 아들을 낳는 경사가 있을 것이다. 그러나 모든 일이 잘 돌아간다고 교만하여서는 안 된다. 함부로 호언장담하는 일이 없도록 조심하라.

51 풍천소축(風天小畜) 알뜰살뜰(大凶)

괘상 : 소축(小畜)은 조금씩 저축하다. 조금 막아둔다, 기른다는 의미. 좋은 보배가 진흙 속에 묻혀 그 빛을 발하지 못하는 상태이며, 비구름이 만들어졌으나 아직 비가 되지 못하고 있는 상태이다. 이처럼 지금은 잠시 모든 운기가 막혀 있는 시기로 아직 만사가 때를 만나지 못했으니 기다려야만 한다.

52 풍택중부(風澤中孚) 화합(大吉)

괘상 : 중부(中孚)란 성심. 성의라는 뜻이다.

정직하고 부지런한 사람에게는 대길의 운세이다. 이 괘는 서로 화해하는 형상으로 성의를 다하여 전진하면 큰 일을 성취할 수 있을 것이다. 판매나 교섭하는 일은 매우 길하다. 이 시기는 어미새가 사랑으로 알을 품고 있는 상태이므로 매우 중요한 때이다. 경솔하게 굴거나 일관성이 결여되어 있으면 실패한다. 신중한 태도로 행동하라.

53 풍화가인(風火家人) 현모양처(吉)

괘상 : 가인(家人)이란 집안의 사람, 즉 아내를 말한다. 이 괘는 일가가 합심하여 가운을 이끌어가는 상태로 가정적이고 원만하며 고요한 여성적인 운세이다. 착

, , , , , , ,

Comments

海印導師 2023.01.04 23:32
https://www.youtube.com/watch?v=8DxAKvn5nr0 <===헬륨3===>이 달 수정은 지구에 45,000년 동안 동력을 공급할 수 있어요
海印導師 2023.01.04 23:35
https://www.youtube.com/watch?v=kTn_sudVZCo  고대의 보물 위치가 적혀있는 3000년 전 두루마리의 비밀 [미스터리]
海印導師 2023.01.07 07:36
https://www.youtube.com/watch?v=8qtuJDLWSS8  이 행성은 84%의 확률로 생명체가 살고 있을 수 있어요
海印導師 2023.01.10 08:45
https://www.youtube.com/watch?v=dFPXGXB-UVs  미스테리 실화 풀버전❱ 고대부터 전해지는 티베트 속 외계인과 인간
海印導師 2023.01.12 10:36
현생 인간 항재를 위한 글===>

전체적으로 보자면, 별로 밝은 전망은 아닌 느낌이 옵니다. 좌우지간에 陰陽의 恒在가 바로 작년에 발간한 저의 개인 수필집 <주역&사주팔자>의 副제목으로 <調和와 均衡>을 사용했지요.

강국과 약소국가의 구별과 공산국가와 자유민주국가 체제의 구별과 착취국가와 피착취국가 등의 공존은 어쩔 수 없지요.

왜냐하면, 이 땅이 심해와 평야와 구를과 습지와 야산과 준산을 이루어진 만큼 국가와 구성분자 인간도 그렇게 離合集散 合從連橫하면서 살아나가겠지요.

다만, 내가 살고 있는 이 땅과 국가의 형태가 좀 크나큰 면적을 점유하면서 풍부한 자원과 고급기술을 향유한 국가형태이기를 바랄 뿐이지요. 조건이 된다면, 그러한 국가로 이민을 가면 되겠습니다.

또한, 누구든지 미친 작자가 아니라면, 자신이 처한 현실에서 인류 역사의 中斷과 滅亡보다는 進取的인 발전과 함께 공존할 수 있는 이념과 경제체제와 사회체제를 만들어나가야할 것 같습니다. 자알 되겠지요~~~ㅎ~~~

다만, 그 방법론을 제시하라면 이렇습니다. 즉, 過猶不及 知足安分의 實踐이라고 판단합니다.

海印導師 合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