太極貴人이란? 태는 시초요 시작이라 물체를 만들어 시초에 태와 극을 이루어 모았으니 극에 돌아간 이치다. 조화는 시종보 관리였으니 태극은 귀하다고 말하낟. 갑을목은 우선 子를 만들어 물에 생하였으며 후에는 불로 마무리 지어 불로 되어 죽어버렸다.
병정화는 우선 우뢰인 卯를 즐기다가 후에 늪에 숨어 버렸으니 酉가라 한다.
경신금은 寅을 얻어 금은 산에 생하였고 亥를 만나 금묘인 하늘이 되고 임계수는 우선 申을 얻어 생하다가 후에는 巳를 얻어 納이 되었다.
經은 이렇게 설명한다. 땅은 동남쪽에 푹 빠졌고 물도랑이 되어 늪 위치로 흘러들었으니 모두 시작과 종말이 있었으므로 戊己土라 한다. 申에 생하기를 즐기고 진술축미를 얻어 바른 곳간이 되었다. 四庫全은 시는 귀한 곳에 이르러 위치와 순서가 고르게 배열되었으니 인명은 격에 들어가 복있는 기와 귀한 신의 부축과 도움을 받았으니 어찌 예쁘지 아니하랴?
文昌은 귀하고 甲人은 뱀의 임이요 乙은 돼지대가리였고 병은 개, 정은 龍, 술은 원숭이를 향하였으니 己午京仁辛未는 귀하고 육임의 위치는 계를 만났으므로 소가 되었다.
文輿貴는 갑자인은 임술, 병인을 만나고 祿前祿後는 일반 신이므로 작위가 높아 세인을 놀래킬 것이요, 총명하고 빛나는 영예는 널리 전파될 것이라 부귀영화를 누리고 새사업을 시작할 조짐이다.
文星貴는 갑이 말이고 을은 뱀이며 병술은 원숭이라 酉는 丁巳辛亥를 구할 것이다. 경은 술인 개를 만나고 범을 만났으니 열위치의 文星癸는 토끼인지라 실커 유람할 것이로다.
天印貴는 갑자는 인중해서 乙은 亥를 만났으니 역시 같다. 庚辛은 말과 뱀이고 계묘와 임은 용이라 별호를 천인귀라 칭하고 부귀영화를 누리니 이것은 모두 제왕님께서 책봉한 것이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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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정화는 우선 우뢰인 卯를 즐기다가 후에 늪에 숨어 버렸으니 酉가라 한다.
경신금은 寅을 얻어 금은 산에 생하였고 亥를 만나 금묘인 하늘이 되고 임계수는 우선 申을 얻어 생하다가 후에는 巳를 얻어 納이 되었다.
經은 이렇게 설명한다. 땅은 동남쪽에 푹 빠졌고 물도랑이 되어 늪 위치로 흘러들었으니 모두 시작과 종말이 있었으므로 戊己土라 한다. 申에 생하기를 즐기고 진술축미를 얻어 바른 곳간이 되었다. 四庫全은 시는 귀한 곳에 이르러 위치와 순서가 고르게 배열되었으니 인명은 격에 들어가 복있는 기와 귀한 신의 부축과 도움을 받았으니 어찌 예쁘지 아니하랴?
文昌은 귀하고 甲人은 뱀의 임이요 乙은 돼지대가리였고 병은 개, 정은 龍, 술은 원숭이를 향하였으니 己午京仁辛未는 귀하고 육임의 위치는 계를 만났으므로 소가 되었다.
文輿貴는 갑자인은 임술, 병인을 만나고 祿前祿後는 일반 신이므로 작위가 높아 세인을 놀래킬 것이요, 총명하고 빛나는 영예는 널리 전파될 것이라 부귀영화를 누리고 새사업을 시작할 조짐이다.
文星貴는 갑이 말이고 을은 뱀이며 병술은 원숭이라 酉는 丁巳辛亥를 구할 것이다. 경은 술인 개를 만나고 범을 만났으니 열위치의 文星癸는 토끼인지라 실커 유람할 것이로다.
天印貴는 갑자는 인중해서 乙은 亥를 만났으니 역시 같다. 庚辛은 말과 뱀이고 계묘와 임은 용이라 별호를 천인귀라 칭하고 부귀영화를 누리니 이것은 모두 제왕님께서 책봉한 것이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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